- 홈
- > 교육과정
- > 교육과정
- > 2021학년도
<상담심리학과 교육과정 이수 및 졸업요건 안내>
재학생 및 학적 변동자(복학생, 재입학생 등)는 변경된 교육과정 또는 학사제도 변동사항에 관한 내용을 지도교수 및 학과실, 교무처와 상의할 수 있음
1학년
이수구분 | 과목명 | 1학기 | 2학기 | 복수전공 | 부전공 | |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
학점 | 시간 | 학점 | 시간 | ||||
전공기초 | 상담심리학 | 3 | 3 | ○ | |||
심리학개론 | 3 | 3 | ○ | ||||
발달심리학
발달심리학 | Developmental Psychology
태내기부터 노년기까지 전 생애에 걸쳐서 각 단계별로 나타나는 인지 및 정서, 행동의 발달과정과 특징을 다룬다. |
3 | 3 | ○ | ||||
청소년심리및상담 | 3 | 3 | ○ |
2학년
이수구분 | 과목명 | 1학기 | 2학기 | 복수전공 | 부전공 | |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
학점 | 시간 | 학점 | 시간 | ||||
전공기초 | 성격심리학
성격심리학 | Introduction to Personality Psychology
성격에 대한 다양한 접근들-특성적, 사회학습적, 정신분석학적, 현상학적 접근 등을 다루면서 성격 형성과정을 탐색한다. |
3 | 3 | ○ | |||
전공심화 | 상담면접과 기초 | 3 | 3 | ○ | |||
이상심리학
이상심리학 | Abnormal Psychology
이상행동을 분류 소개하며, 불안장애, 정서장애, 정신분열증 및 성격장애 등의 증후와 원인들을 다룸으로써, 이상심리 및 행동에 대한 폭넓은 이해를 돕는다. |
3 | 3 | ○ | ○ | |||
청소년문화
청소년문화 (Adolescence Culture)
청소년들의 생활양식을 이해하고 분석한다. 청소년 문화의 역사적인 변천과정과 현행 청소년 문화의 특징을 분석하고, 미래의 발전방향을 모색한다. |
3 | 3 | |||||
상담기법 | 3 | 3 | |||||
청소년복지
청소년복지 (Adolescence Welfare)
복지에 대한 개념을 정립하고, 나아가 사회복지와 청소년복지를 실현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안을 모색한다. 특히 현대 청소년들의 다양한 개인차를 이해하고, 삶의 질적 개선과 복지증진에 기여할 수 있는 방법들을 다각적인 측면에서 분석한다. |
3 | 3 | ○ |
3학년
이수구분 | 과목명 | 1학기 | 2학기 | 복수전공 | 부전공 | |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
학점 | 시간 | 학점 | 시간 | ||||
전공심화 | 상담 및 심리치료 | 3 | 3 | ○ | |||
집단상담
집단상담 (Group Therapy)
집단상담의 기본 원리와 특징, 그리고 다양한 이론적 관점에 근거를 둔 여러 유형의 상담에 대해서 익히고, 이를 실제 장면에 적용해 볼 수 있도록 한다. |
3 | 3 | ○ | ||||
청소년 문제와보호
청소년문제와보호 (Adolescent Problems and Caring)
현대 사회에서 청소년들이 겪고 있는 다양한 문제와 고민을 심층적으로 분석하고, 학제적 접근을 통해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을 모색한다. |
3 | 3 | ○ | ||||
청소년지도방법론
청소년지도(방법)론 (Theories of Adolescence Guidance)
청소년지도의 의미와 지도자의 역할을 살펴보고, 지도계획 및 프로그램의 구성원리와 프로그램 설계과정를 실습함으로써 청소년 전문지도자로서의 자질과 기술을 익힌다. |
3 | 3 | ○ | ||||
푸드예술치료Ⅰ | 3 | 3 | |||||
놀이치료1
놀이치료1
사회적 놀이행동에 참여하는 아동의 능력을 극대화시켜서, 다양한 아동의 발달적 문제를 놀이를 이용하여 치료하는 방법에 대해 학습한다. |
3 | 3 | |||||
심리측정 및 평가 | 3 | 3 | ○ | ||||
청소년프로그램개발과평가(캡스톤디자인) | 3 | 3 | ○ | ||||
청소년지도사실습(집중학기제) | 3 | 3 | |||||
푸드예술치료Ⅱ | 3 | 3 | |||||
현실치료 | 3 | 3 |
4학년
이수구분 | 과목명 | 1학기 | 2학기 | 복수전공 | 부전공 | |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
학점 | 시간 | 학점 | 시간 | ||||
전공심화 | 글로컬상담실습 (산업사회) | 3 | 3 | ||||
놀이치료 II
놀이치료 II
사회적 놀이행동에 참여하는 아동의 능력을 극대화시켜서, 다양한 아동의 발달적 문제를 놀이를 이용하여 치료하는 방법에 대해 학습한다. |
3 | 3 | |||||
상담사례수퍼비전 | 3 | 3 | |||||
상담연구방법론 | 3 | 3 | ○ | ||||
청소년육성제도론
청소년육성제도론 (Law and Administration on Adolescent)
청소년 기본법을 비롯한 관계 법규를 분석 이해하며, 청소년단체와 기관의 실태와 운영상황을 점검한다. 그럼으로써 청소년 정책의 현황과 개선방안을 탐색해 보고자 한다. |
3 | 3 | ○ | ||||
청소년활동 | 3 | 3 | 추가이수 | ||||
가족상담 및 치료 | 3 | 3 | ○ | ||||
부모교육상담(특성화) | 3 | 3 | |||||
취창업 및 진로상담 | 3 | 3 | |||||
학습심리 및 상담 | 3 | 3 | ○ |